젊었을돈도직업도없이고생한적이있던아인슈타인은상대성이론이세상에알려지고그의천재성을인정받기시작한30이후에는세상사람들의존경을받으며대체로팔자좋게살았던싶다. 히틀러때문에독일을떠나야했지만전까지만해도베를린시장이예산으로별장을아인슈타인에게50 생일선물로사주려했을정도였다고한다. (다른정치인들의반대로결국아인슈타인은자기돈으로별장을샀다) 독일에서쫓겨난뒤에는그를모셔가려고세계대학들이줄을섰다. 아인슈타인의조건은자기가인간계산기라고부르며데리고다니던수학자조수를정년보장된수학교수로채용하는것이었다고한다. 아인슈타인은오래전부터그를모셔가려고애써왔던캘리포니아공대(칼텍) 총장을실망시키면서뉴저지프린스턴에소재한고등과학원에정착한다.

 

아인슈타인은바람도많이폈던같다. 비서와주고받은연애편지가발견되기도하고아인슈타인의명성을듣고몰려온유럽의많은귀부인들과부인몰래데이트도많이했다고한다. 아인슈타인의둘째부인은그래서나중에비서를안전한여자로직접고용했는데비서는평생아인슈타인에게충성을다하는비서로일하게된다. 둘째부인과사별한뒤에사귄여자친구하나는소련의스파이였는데사실을아인슈타인은물론아인슈타인이공산주의자일것이라고의심하며감시하고있던연방수사국(FBI) 몰랐다고한다. 스파이여자친구가소련으로돌아간아인슈타인이보낸연애편지에는그녀가아인슈타인의머리를감겨준것을그리워하는얘기가있다고한다.

 

베를린대학교수로일할때나고등과학원에서일할때나아인슈타인은특별히정해진의무가없었던같다. 연구하라고수업부담도주지않았고연구비를따와야하는부담도없고연구주제도부담없이자기가하고싶은것을하는자리였던같다. 특허청에서일하면서시간을억지로내어연구할세상을뒤집어놓는업적을내놓았던아인슈타인은막상최상의연구환경에선그에비교될만한업적을내놓지못한다. 나이과학자는중요한연구업적을내놓지못한다는슬픈이론이적용되었던같다. 아인슈타인은양자물리학의발달초기엔많은기여를했지만그후양자물리학의주류를형성하는물리학자들이채택했던불확실성원리를싫어해서현대양자물리학연구에참여를하지않았다고한다. 불확실성의원리라는것이전자나양성자같은입자들의위치나움직임의속도등을확실하게없다는가정하에양자의특성에대하여연구하는것인모양인데아인슈타인은그것이맘에안들었던모양이다. 그래서말이신은주사위놀이를하지않는다이다. 아인슈타인은스스로를종교적인무신론자라고불렀는데사람의기도를들어주는인격신의존재를믿지않았지만과학이밝혀내는자연법칙에종교적인경외감을느꼈기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은여생을상대성이론을확장하여양자역학과중력을함께설명하는통일장이론을완성하려고애썼지만끝내뜻을이루지못했다고한다.

 

아인슈타인은이념적으로중도좌파되는모양이다. 사회주의에호감을가지고있었지만개인적자유를아주중요시해서소련체제를비판했다고한다. 그러나한편으로는미국내에서극우세력(메카시즘) 용감하게공개적으로맞서기도했다. 그는평화/반전주의자로서나찌가독일정권을잡기전까지는징병거부운동을해서전쟁을막아야한다고주장했다. 핵폭탄이개발후에는군사력이있는강력한세계연방정부를만들어국가간의전쟁을막아야한다고주장했다. 아인슈타인과핵폭탄은각별한인연을가지고있다. 그의E = MC2 원리가되었고독일이원자폭탄을만들것이라는얘기를듣고미국대통령에게편지를보내원자폭탄개발을서두를것을종용한다. 그러나나중에독일이패전할때까지원자폭탄을만들지못하는것을보고그랬던것을후회했다고한다. 아인슈타인은원자폭탄을만드는직접참여하지는않았다. 미국정부는아인슈타인을믿지못해서정보가새어나갈까봐폭탄을만든다는얘기조차해주지않았다고한다.

 

아인슈타인은사망직후바로화장을하고묘지를만들지말라고유언을했다고한다. 그렇지않았다면세계적인성대한장례식이치뤄지고묘지도거창하게만들어져참배객들이줄을이었을텐데그것이싫었다는것이다. 그래서화장지엔버클리대학공대교수인아들과평생옆을지켰던비서등몇명만있었다고한다. 나라면그랬을같은데. 머리좋은말고도다른점이많은가보다.

 


'책 - 역사,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루만과 핵폭탄 그리고 6.25  (0) 2009.04.04
The Fabric of the Cosmos  (0) 2009.03.22
아인슈타인 - 4  (0) 2009.03.10
아인슈타인 - 3 상대성이론  (0) 2009.03.08
아인슈타인 - 2  (0) 2009.03.06
아인슈타인 - 1  (0) 2009.03.05
Posted by krki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