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s Square

 

뉴욕서 가장 TV 자주 나오는 곳이 타임스퀘어이다. 서울서 보신각 타종 하듯이 해가 바뀔 마다 Ball-drop 행사를 하는 장소이고 수많은 광고 브로드웨이 극장 간판들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면서 뉴욕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이다타임스퀘어는 브로드웨이와 7th Ave 자로 만나는 지점 (45 street) 중심으로 42 street 과 47 street 사이의 8 지역 지칭한다. (삼각형 두개가 꼭지점에서 만나는 8자형이다. 나비 넥타이 모양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광장의 남쪽 끝부분에 있는 건물 (One Times Square) New York Times 신문사 사옥이었기 때문에  Times Square 라고 불린다. 근데 뉴욕타임스 신문사는 건물에서 이사를 나갔고 건물은 주로 광고판을 붙이는 사용한다. 아래층을 뻬고는 거의 비어 있다고 한다.

맥주 사진이 보이는 건물이 Ball Drop 하는 Times Square 남쪽 끝 건물 (One Times Square). 

다른 시기에 찍은 같은 건물 사진


타임스퀘어의 북부 반쪽을 Duffy Square (또는 Father Duffy Square) 라고 부르기도 한다. 카톨릭 신부였던 Duffy 는 1차 대전 때 군목으로 참전하여 공을 많이 세워서 신부로서 가장 많은 훈장을 받았다고 한다. 전쟁터에서 부상자를 구해내는 일 뿐 아니라 실제 전투에서도 공을 많이 세우고 뛰어난 리더쉽을 발휘하여 연대장으로 임명될 뻔 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Duffy 신부의 동상 뒤에는 브로드웨이 쇼 티켓을 싸게 파는 TKTS 건물이 있는데 이 건물의 지붕은 계단식 관중석처럼 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올라가 타임스퀘어의 전경을 내려다 보는 명소가 되어있다. 

Times Square 북쪽 끝. 가운데 검은 색 동상이 Father Duffy 동상이고 그 뒤가 TKTS 빌딩 위에 앉아있는 사람들





 

내가 처음 뉴욕에 왔을 (1986) 만 해도 타임스퀘어 주변은 지저분하고 위험한 지역이었다.  포르노 극장과 포르노 잡지와 비디오를 파는 가게 그리고 핍쇼를 하는 가게들이 줄을 지어 있었다. 핍쇼란 동전을 넣으면 열리는 조그만 구멍을 통해 나체쇼를 보는 것이다. 19 세기에도 이곳은 홍등가로 유명했다고 한다. 당시에 내가 Times Square 쪽으로 구경 간다고 하자 5 짜리를 뒷주머니에 넣고 가라고 조언을 주는 사람도 있었다. 노상 강도들이 많은데 빨리 5 짜리를 건네 주면 그냥 보내준다는 것이다. 물론 좀 과장된 경고였겠지만 베트맨 영화에 나오는 어둡고  위험한 Gotham City 거리의 장면들이 바로 당시 42 주변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의 타임스퀘어는 안전하다. 밤에도 주말엔 관광객들이 가득차 있어 걸어가기 힘들 정도이다. 노상 강도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테러리스트는 모르겠지만.

 



 타임스퀘어 빌딩 (One Time Square) 보면 연상되는 건물이 다리미” (Flatiron)빌딩 이다. Flatiron  빌딩도 맨해튼을 사선으로 가로지르는 브로드웨이와 5th Ave 23 street 에서 X 자로 만나 생긴 삼각형 공간에 치즈 케잌 조각처럼 만든 건물로서 뉴욕서 가장 사진이 많이 찍히는 건물이다. 타임스퀘어 빌딩은 그러나 완전한 삼각형은 아니고 뾰족한 모서리가 잘려 나간 사다리 꼴이다. Flatiron 빌딩도 광고판을 단적이 있는데 주변 거주자들이 반대해 철거했다고 한다.

By Imelenchon (original work) - This is a retouched picture, which means that it has been digitally altered from its original version. Modifications: cropped. The original can be viewed here: Edificio Fuller (Flatiron) en 2010 desde el Empire State.jpg. Modifications made by Beyond My Ken.,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2762087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7  (0) 2018.05.18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6  (0) 2018.05.09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5  (0) 2018.05.06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4  (0) 2018.04.27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3  (0) 2018.04.21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2  (0) 2018.04.08
Posted by krki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