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75

심리치료 - 전문가들 (미국) 심리치료 - 전문가들 (미국) 미국의 경우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직업군은 정신과 의사 (Psychiatrist), 임상심리 전문가 (Licensed Clinical Psychologist), 임상사회복지사 (Licensed Clinical Social Worker), 정신과 전문 간호사 (Psychiatric nurse) 등 다양하다. 이 중 미국인들이 심리치료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직업은 정신과 의사와 임상심리전문가가이다. (Psychiatrist 와 Psychologist 를 구분하지 못하는 미국인들도 많다.) 둘 중 물론 정신과 의사가 심리치료의 원조이기도 하고 (프로이트는 의사였다. 신경과이긴 했지만)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의 바이블 격인 DSM (Diagnostic and Statistical M.. 2024. 3. 17.
인본주의 심리학 (Humanistic Psychology) 인본주의 심리학 (Humanistic Psychology) 인본주의 심리학은 20세기 중반에 유행했던 심리학파이다. 당시 행동주의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심리학계를 주도했는데 두가지 학파 모두 인간의 동물적인 측면 (조건반사, 무의식, 동물적인 본성인 성욕 등) 들을 너무 중시했다는 인식 하에 자유의지, 현재의 의식적 경험, (무의식적인 과거에 대한 기억 대신), 자의식, 자아실현 등 동물적 본성과 대비되는 인간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학파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또 정신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돕는 문제나 (정신분석학) 인간과 동물의 학습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찾으려는 노력 (행동주의) 보다는 보통사람들이 정신적으로 더 건강해지는 문제에 주목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라고 부를만한 심리학자들은 C.. 2024. 3. 16.
뉴저지 역사기행- 해밀턴의 결투 장소 Weehawken, NJ 역사기행- 해밀턴의 결투 장소 Weehawken, NJ 맨해튼 스카이 라인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은 동쪽 강(East River) 건너 Brooklyn 과 Long Island City 가 있고 서쪽 강 (Hudson River) 건너 뉴저지가 있다. 뉴저지 쪽에서 맨해튼 경치가 좋기로 유명한 곳 중 하나가 해밀턴 파크 (Weehawken, NJ) 이다. 알렉산더 해밀턴은 미국 초대 재무 장관이고 10달러 지페에 초상화가 그려져 있는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 중 네번째로 존경받는 사람이다 (1.워싱턴, 2.프랭클린, 3.제퍼슨. 출처 CBS News Poll 2021). 해밀턴은 이 공원 아래쪽 강가에서 당시 부통령이었던 애론 버와 결투하다가 50세가 채 되기 전에 사망했다. 결투의 직접적인 원인은 해밀.. 2024. 3. 14.
정신 질환의 진단 - 우울증 정신 질환의 진단 정신 질환은 육체 질환에 비해 진단이 어렵다. 육체적 질환은 체온이라든가 피검사, 엑스레이 등등 객관적 진단 근거가 있는데 정신 질환의 증상은 애매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불안증세나 우울증세 등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가지고 있어서 어느 정도 심해야 정식으로 진단을 내려야 하는지 애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하는 진단 매뉴얼 (DSM-5) 에는 아주 상세한 진단 기준이 기술되어 있다. 예를 들어 주요 우울 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의 진단 기준은 일단 (1) 우울한 기분 또는 (2) 어떤 일에도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증세 (anhedonia) 가 있어야 하고 (3) 거의 매일 느끼는 피로감과 .. 2024. 3. 12.
바르셀로나 - 역사 기행 Barcelona 는 스페인에서 가장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도시이고 유럽 전체에서도 여섯번째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이다 (1.런던, 2.파리, 3.이스탄불, 4.로마, 5.암스텔담). 바르셀로나 인기의 주요인은 가우디의 성당 (Sagrada Familia) 과 그의 건축물들이다. 그래서 바르셀로나를 처음 방문하면서 제일 먼저 가본 곳이 가우디 성당이었다. 사실 큰 기대없이 의무감 같은 것으로 방문 했는데 가우디 성당 내부의 기둥과 천장 그리고 그것들을 비추고 있는 자연 조명 (스테인드 글래스를 통해 들어온 햇빛) 은 인상적이었고 종교적인 사람이 아니었는데도 경외감을 느끼게 했다. 가우디 성당의 이름이 성스러운 가족 성당 (Sagrada Familia) 인 것은 19세기 말 성당 건축을 위해 돈을 .. 2024. 2. 18.
MBTI 의 문제점 (2) Sensing-iNtuition MBTI 의 문제점 (2) Sensing-iNtuition 한국에서 MBTI 성격테스트가 유행하는 것을 보고 MBTI 의 문제점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는데 (MBTI 성격 분류법의 문제점, https://www.mypsycho.info/entry/MBTI-%EC%84%B1%EA%B2%A9-%EB%B6%84%EB%A5%98%EB%B2%95%EC%9D%98-%EB%AC%B8%EC%A0%9C%EC%A0%90) 그 이후 MBTI 의 인기는 더 커져서 특히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CNN 에서 한국 젊은이들이 연애 상대를 찾을 때 지나치게 MBTI 에 의존한다고 경고할 정도다. 입시 경쟁 속에서 자란 한국 젊은이들의 학습 능력도 MBTI 유행에 일조했다고 본다. MB.. 2023. 10. 15.
역사 기행 - Old Quebec 역사 기행 - Old Quebec 퀘백주 퀘벡시 안에 있는 올드퀘백은 뉴욕시에서 자동차로 갈수 있는 매력적인 여행지 중 하나이다. 안 막히면 8시간 반쯤 걸리니까 (서울 부산 거리의 두배가 넘는다. 뉴욕시에서 517 mile, 832 km) 하루에 가기 부담스러우면 몬트리올에서 1박 하고 (뉴욕시에서 6시간) 가도 된다. 캐나다의 토론토 같은 도시는 미국의 도시와 크게 다른 점을 찾기 어렵지만 퀘벡 시티에 가면 미터법 도로표지판에 불어까지 써 있어서 헷갈리긴 해도 외국 여행왔다는 보람이 느껴진다. 드라마 ‘도깨비’ 덕분에 퀘벡 시티의 인기는 더 올라갔다. (도깨비는 아시아에서 2억5천만명 이상이 시청하여 퀘벡의 관광 산업에 큰 기여를 했다.) 지금도 퀘벡 호텔 직원들은 도깨비 드라마에서 남녀 주인공이 한.. 2023. 9. 20.
맨해튼 역사 기행 10 - The High Line 맨해튼 역사 기행 10 - 하이라인 The high line (park) 은 최근에 만들어진 곳이지만 맨해튼의 10대 관광 명소중 하나로 꼽히는 곳이다 (U.S. News & World Report,Time Out). 하이라인은 고가 기찻길을 산책로로 바꾼 것이고 서울역 앞 “하늘 공원” 의 모델이 된 곳이다. 하이라인은 식료품을 수송하는 화물열차가 다니던 곳이었고 원래는 고가도로가 아닌 지상철도였다. 그런데 기차에 치어 죽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생겨 죽음의 거리 (Avenue of Death) 라고 불렀다고 한다. 결국 1933년에는 사고를 막기 위해 고가철도로 바꾸었다. 그러다 주 운송수단이 트럭으로 바뀌면서 1980년대부터 사용이 중단되었고 철거하려 하다가 시민들의 제안으로 공원화 된 것이다. 20.. 2023. 4. 7.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련의 절차라고 흔히들 정의한다. 이 일련의 절차는 하나씩 떼어보면 (거의) 모든 사람 (또는 기계) 이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절차들이다. 그러나 이런 절차를 시행하면 문제 해결이 보장된다 (제대로 만든 알고리즘이라면). 알고리즘이라는 말은 9 세기 페르시아의 수학자 이름 (Al-Khwarizmi,대수학 (algebra) 의 아버지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에서 유래된 말이고 요샌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되어 가장 많이 쓰인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알고리즘을 구현한 것이다. 같은 알고리즘은 여러가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할 수 있고 풀로 차트 (Flow chart) 로도 표현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개념은 물론 컴퓨터 프로그램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2023. 2. 22.
마음이란 무엇인가? - 꿈과 영혼과 이성과 감정 “마음이 무엇인가?” 는 심리학의 궁극적인 질문이다. 마음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종교와 철학과 과학 등등의 영향 등으로 변화해왔다. 마음 (Mind) 은 영혼 (혼, Spirit, Soul) 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영혼은 고대 이집트나 중국 문헌에서도 볼 수 있는 아주 오래된 개념인데 그 시작은 꿈이나 환각같은 경험을 통해서 사람의 일부가 몸과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생긴 개념이라는 설도 있다. 몸은 잠자리를 떠나지 않았는데 꿈 속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갔다 왔다거나 또는 죽은 사람을 만나는 꿈을 꾸면서 육체와 분리되고 또 죽은 뒤에도 남아있는 영혼의 존재를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마음 (영혼) 은 몸과 분리되는 사람의 일부라는 생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플라톤은 영혼의.. 2023. 1. 13.
워싱턴 Washington D.C. 대학생 때 영어 과외를 했는데 D.C.가 무슨 약자냐고 물어보길래 솔직하게 모른다고 하지 못하고 직할시 같은거 아닐까 라는 생각이 얼핏 들어 Direct City 라고 가르쳤던 기억이 있다. (영문도 모르던 영문과 학생이었다.) 나중에 찾아보니 District of Columbia 란다. 컬럼비아는 미대륙을 발견한 (유럽인들 입장에서) Columbus 의 여성형 명사인데 독립전쟁 때 미국인들이 자기 나라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쓰기 시작했다. 미국이 United States of Columbia 가 될수도 있었던 것이다. America 의 어원이 된 Amerigo Vespucci 는 컬럼버스가 상륙한 땅이 인도가 아니라는 것을 발견한 사람이니 어찌보면 아메리카보다 컬럼비아가 더 적절할 수도 있었겠다. 어쨌든.. 2022. 4. 10.
MBTI 성격 분류법의 문제점 MBTI 성격 분류법의 문제점 MBTI 성격 테스트는 가장 많이 쓰이는 성격 분류법 중 하나 이지만 (특히 요즘 한국에서) 가장 과학적 근거가 빈약한 성격 테스트이다. MBTI 는 사람들의 성격 차이에 대하여 관심이 많던 마이어스 (Myers) 와 브리그스 (Briggs) 모녀가 (마이어스가 딸이다) 20세기 초반에 만든 성격 분류법이다. 스위스 정신과 의사인 융의 아이디어를 응용한 것이다. 융도 유명하긴 하지만 과학적인 심리학자라고 하기 어렵다. 상상력을 많이 발휘해서 심리학 개념을 만든 사람이다 (예를 들어 집단 무의식). MBTI 는 사람의 성격을 1. 외향적 (Extraversion) 아니면 내향적 (Introversion) 으로 구분하고 2. 세상 (정보) 을/를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세세하게.. 2022. 3.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