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3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4 그리니치 빌리지 바로 위 14 street 부터 Central Park 가 시작하는 59 street 까지 Midtown 이라 부른다. (34 street 북쪽부터 미드타운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이 지역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는 Times Square, Rockefeller Center, Empire State Building, Chelsea, Koreatown 등이 있다. 남쪽부터 시작해서 15 가 서쪽 (9th Ave) 의 Chelsea Market 은 원래는 과자 만드는 공장이었는데 (NABISCO) 지금은 관광지가 되었다. 뭐 특별히 볼 게 있는 것은 아니고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건물에 식당, 빵집 옷가게 등이 있다. Highline Park (고가도로 공원) 로 올라가는 입구도 바로 .. 2018. 4. 27.
미국 역사 기행 맨해튼 3 맨해튼은 대체로 거리가 바둑판 모양이지만 월 스트리트나 차이나타운등을 포함한 남쪽은 구시가지였기 때문에 복잡하다. 바둑판 거리를 계획하기 시작한 것은 맨해튼 정착이 시작한지 180년쯤 지난 1811 년이었다고 한다. 바둑판 거리는 리틀 이탤리에서 5분도 안 걸리는 Houston street 북쪽부터 시작한다. `거기서부터 북쪽으로 1st Street 부터 거의 맨하탄 북단 (193 street) 까지 올라가고 (원래 계획에는 155 street 까지만 계획 했다고 한다) 동쪽부터 서쪽으로는 1st Avenue 부터 11th Avenue 까지 간다. 그런데 1 가와 14 가 사이의 서쪽 부분은 예외이다. 당시에 그 지역이 뉴욕시의 일부가 아닌 시골 마을이라 개발에서 제외 되었다고 한다. 이 지역이 Gree.. 2018. 4. 21.
미국 역사 기행 - 맨해튼 2 네덜란드인들은 맨해튼을 원주민들로부터 24 불 주고 샀다는데 그로부터 50년 쯤 후에 1664 년 영국인들은 힘으로 뺏았었다. (맨해튼을 24 불 주고 샀다는 이야기엔 여러가지 이견이 있긴 하다. 판게 아니라 빌려준 것이라든지 현재 가격으로 환산하면 24불보다 훨씬 많은 액수라든지 하는 애기들이다.) 그렇다고 네덜란드 인들과 영국인들이 피를 흘리며 싸운 것도 아니고 뉴욕의 네덜란드 인들은 재산이나 사회적 지위를 잃지 않았다. 오히려 네덜란드 후손 뉴욕커 들은 초기 정착자의 이점과 기득권으로 대접을 받고 살았다. 맨해튼에서 역사적으로 제일 흥미로운 건물이 Federal Hall 일 것이다. 뉴욕 증권 거래소 (New York Stock Exchange) 바로 옆에 위치한 이 건물에 가 봤더니 커다란 현수막.. 2018. 4. 8.